역사 속 작은 풍경1, 밥과 솥」, 하원호
12) 논문, 「민속문화 정월 대보름의 세시풍속」, 강욱, 2008,한국지방재정공제회
이렇게 쌀의 생산량이 급증하여 점차 무쇠 솥을 이용한 밥을 만들기 시작했고 조선시대에 이르러서 밥이 주식으로서 자리를 잡았다.
2.1.3.2. 밥의 풍속
오늘날에도 밥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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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삼국시대 이전
우리 민족은 언제부터 떡을 먹었을까? 대부분의 학자들은 삼국이 성립되기 이전인 부족국가 시대부터 떡을 만들어 먹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시대에 떡의 주재료가 되는 곡물이 생산되고 있었고, 떡을 만들어 먹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시대에 떡의 주재료가 되는 곡
시대, 역사, 문화, 연령, 개인적 요인) 등을 뜻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삶의 맥락에 따른 20대 초반의 다양한 삶을 들여다보기 위해 우리나라의 조선시대, 50~60년대, 70~80년대, 현재, 이렇게 네 시대로 나누어 각 시대의 역사, 문화를 알아보고 각 시대에 살고 있던 혹은 살고 있는 20대 초반의 삶을 살펴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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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농경 문화권으로 일찍이 신석기시대부터 농경이 시작되었다. 한과는 대부분 곡물이 주재료로 이용되기 때문에 곡물 이용 전 한과의 이용도 그 역사가 상당하다고 보인다. 그러나 한과를 만들기 시작한 시기는 상고시대의 기록이 없어 정확히 알 수 없다.
우리나라 과자의 기원이 과
문화, 궁중음식문화와 의례 ·제례문화 등과 같이 시대 적 문화적 변천을 내포하여 우리 역사와 함께 계승되어 온 소중한 음식문화유산인 것이다.
하지만, 1900년대 이후 식문화의 서구화 바람으로 서양식 기호식품들이 유입되고, 식생활은 편리성을 추구하면서 다양화 되고 간편화되면서 한과는
한국 무슬림의 식생활의 어려움
한국사회가 무슬림에 대한 구체적 대책이나 환경 조성에 별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무슬림들을 위한 예배 드리는 곳조차 충분하게 마련돼있지 않은 실정이다. 사실 그들이 한국에서 살아가는데 있어서 그들의 적응이 요구되는 것은 필수적
, 닭고기, 개고기를 먹게 되었으며 소금, 엿, 식초, 설탕, 후추 등의 양념을 사용하게 되었다. 곡류음식도 조리법이 다양해 졌으며 두부와 콩나물을 만들고 간장, 된장, 술, 화채, 차 등의 모든 조리법이 완성단계에 이르렀다.
그 후 조선시대로 들어서면서 조선왕조는 유교를 숭상하여 식생활도
역사와 기술의 개발 및 실용화
1. 고대의 보관 기술
- 중국 : 기원전 1000년 무렵부터 얼음을 지하실에 보관하여 음식을 상하지 않도록 저장
- 우리나라 : 신라시대에 얼음을 저장하여 사용하였다는 기록이 삼국사기에 전하고, 조선시대의 석빙고들은 오늘날까지 현존하는데, 경주석빙고와 안동석
문화권 관광객에게 마늘 빵보다 인기가 높다 한다. 이외에도 쌀 버거도 있다.
그리고 대표적인 성공 퓨전 요리로 들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찜닭이다. 흔히들 ‘찜 닭’이라고 하면 그냥 닭을 물에 삶은 백숙을 떠올리지만 찜닭은 센 불에서 닭고기와 야채를 함께 조리하여 달콤한 데리야끼 소스와 당
문화적 경제적인 권력이 궁중에 집중되어 있어 자연히 식생활도 가장 발달하였다. 한국의 음식 문화는 여러 왕조로 계승되어 조선왕조까지 내려오면서 음식법이 연마되어 이루어졌는데 조선시대 이전의 궁중음식의 역사는 고려 말에서 조선조 성종까지 기록된<경국대전>을 통해, 조선조 궁중 음식의